본문 바로가기
과학 이야기

지진 대비 요령 및 지진 발생 시 대피 요령은?

by !lilililii 2022. 9. 11.

지진은 피할 수 없는 자연현상입니다. 지진을 인간의 힘으로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평소에 지진에 대비해 두어야 하고, 지진 발생 시의 행동 요령을 잘 숙지해 두어 우리의 소중한 생명을 지킬 줄 알아야 합니다.

 

지진 대비 요령

 

1. 생활공간의 안전을 확보해 둡시다.

집이나 근무지 등, 내가 주로 생활하는 공간에서 얼마든지 지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진이 발생했을 때 빨리 대피할 수 있는 공간을 파악해 두어야 합니다. 또 지진이 발생했을 때 위험할 수 있는 가구나 물건을 미리 파악해 두고, 이로부터 멀리 떨어지거나 혹은 미리 치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진이 발생하면 주면 사물이 떨어지거나 깨지면서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안전모, 안전화 등을 구비해 두면 좋습니다. 또 지진으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난로 등의 난방시설을 주의해 관리하도록 합시다.

 

2. 주변 가구와 물건을 고정합시다.

넘어질 수 있는 가구와 떨어질 수 있는 물건을 평소에 전혀 사용하지 않을 순 없습니다. 그러나 지진을 대비해 이러한 가구와 물건이 쓰러지지 않도록 고정해둘 필요는 있습니다. 특히 높은 곳에 꽃병, 가전제품 등을 두지 말고, 벽장 속 물건이 떨어지지 않도록 벽장 문을 테이프 등으로 단단히 고정해 두면 좋습니다. 창문에는 필름을 붙이면 유리가 파손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3. 비상 용품을 준비해 둡시다.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나라 일본에서는 지진 발생 시 사용할 수 있는 비상용품 키트를 가정마다 구비해 두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도 이제는 지진 안전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가정마다 지진 대비를 할 수 있는 비상 용품을 미리 마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진 비상용품은 가족 구성원 수에 맞게 준비해둡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지진 대비용 키트를 구매하는 것도 좋고, 직접 생존 가방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지진 생존가방에는 물, 비상식량(라면, 사탕이나 초콜릿, 통조림), 담요 또는 침낭, 비상약(진통제, 반창고, 마스크 등), 휴대용 라디오, 위생용품(물티슈, 생리용품, 치약 및 칫솔 등), 다목적 칼, 라이터, 손전등, 호루라기 을 넣어두면 좋습니다.

 

 

지진 발생 시 대피요령

 

그렇다면 지진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과 같은 행동 요령을 따릅니다.

1. 탁자 등 튼튼한 가구 아래에 들어갑니다.

지진 시 가장 보호하여야 할 신체 부위는 머리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탁자나 식탁 아래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지진 발생 시 흔들리는 시간은 약 2분 정도이기 때문에 이 시간동안 몸을 잘 보호해 주면 됩니다. 만약 주변에 마땅한 가구가 없는 경우 방석이나 쿠션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니다.

 

2. 출구를 확보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최대한 침착하게 행동합니다.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가스와 전깃불을 끄면 가장 좋습니다. 또 문이나 창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흔들림이 더이상 없을 때 출구를 통해 밖으로 나갑니다. 이 때 꼭 신발을 신어야 깨진 유리창 등 지진으로 인해 다칠 수 있는 물건들로부터 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건물 밖으로 나와 학교 운동장이나 공원 등 낙하의 위험이 없는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이 때, 담장이나 건물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이동해야 무너지는 담장, 깨지는 유리창, 떨어지는 건물 외벽 등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또 가방이나 손, 안전모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이동하도록 합시다. 차량은 이용하지 말고 걸어서 대피하여야 합니다.

 

4. 대피 장소에서 지시를 잘 따릅니다.

대피 장소에서 관련 공무원 등의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켜 행동합니다. 유언비어에 선동되지 말고,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에 따라 행동합니다.

 

 

 

반응형

댓글